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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동비 70만원을 요구하는 상조회사에 대한 처벌규정이 없다.
지난 12일 부친상을 당한 k 씨는 국내 대형 상조회사 팀장과 장례식장에서 출동 켄슬비 70만 원 요구에 부당한 요구라며 언성을 높이고 싸움이 벌어졌다. k 씨가 가입한 상조회사 상품이 500만 원 상품이었고 k 씨가 다니는 교회의 전용 상품이 160만 원이었다. 사단법인 장례지도사협회( 회장 이상재)는 상조회사의 출동 켄슬비 요구는 소비자를 기만하는 잘못된 행위이다며 협회 소속 장례지도사들의 켄슬비 관련 내용을 파악하고 실태 조사를 벌이겠다고 했다. 또한 상조회사의 켄슬비로 요구로 돈을 지불한 고객이나 행사 방해 건이 있는지 파악하고 관계 당국에 고발할 것이라고 했다. 당연히 k 씨는 교회의 상품을 사용하려 했으나 상조회사 팀장이 자신들이 먼저 왔다며 교회 상품 사용을 거부하고 교회 상품을 쓰려면 자신들이 출동한 비용 70만 원을 달라는 요구를 한 것이다. 상조회사 출동 켄슬비라는 법적인 규정은 없다. 일방적으로, 상조회사의 부당한 가격 책정이나 소비자 착취에 대한 처벌은 소비자 보호 법률이나 경제 법률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다. 이를 위해 소비자들은 부당한 가격 요구나 소비자 권리 침해 등을 신고하고, 소비자 보호 기구나 소비자 단체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상조회사는 공정위(공정거래위원회)의 관리 감독을 받는다. k 씨는 자신이 가입한 상조상품 약관에 출동 켄슬비 70만 원이라는 조항이 없다며 강력하게 항의하고 공정위에 고발하겠다고 한다. 상조회사와의 계약이나 이용 약관에 대한 분쟁이 있는 경우, 선불식 할부거래법에 따라 법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이 경우 법률 전문가나 소비자 보호 단체의 도움을 받아 소송을 시작할 수 있다. 중요한 점은 법적인 처벌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이 없다는 것이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상조회사의 부당한 행위에 대해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는 경우, 노동조합을 통하거나 협회를 통하여 관련 법률을 참고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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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명장 신청 안내입니다.
한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세계문화유산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하여 #장인 들의 창조적이고 진취적인 전통문화 각분야의 태두를 이룬 최고의 #장인을 발굴하여 #전통명장 으로 추대합니다#전통명장 신청 안내♡ #전통명장 신청 접수마감 : 2023년 05월30일까지 접수 ㅡ 신청서 ㆍ대표작품사진5매 ㆍ본인소개서 ㆍ이력서 ㆍ포토폴리오 제출♡ #전통명장 1차 서류 심의 합격자 발표 : 2023년 6월 05일 홈페이지 및 개별통보 ♡ #전통명장 최종 합격자 발표 : 2023년 06월20일 홈페이지 및 개별통보.이메일 : 82884888@hanmail.net협회사무국 : 1670-4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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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례식장 외부 음식물 반입 허용…조화도 재판매 한다
앞으로 장례식장에서 유족들이 문상객 접대를 위해 외부 음식물을 반입할 수 있게 된다. 유족에게 배달된 화환은 장례식장 사업자가 유족과 협의해 폐기하거나 재판매할 수 있다. 28일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국 15개 장례식장 사업자가 사용하는 이용약관을 심사해 화환 임의처분 조항, 외부음식물 반입불가 조항 등 8개 유형의 불공정 약관 조항을 사업자들이 자진 시정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공정위 관계자는 “변질 시 식중독 우려가 있는 조리된 음식으로 반입 제한 범위를 한정하고, 조리된 음식이라도 사업자와 고객이 협의해 음식물 반입 여부를 정할 수 있도록 약관을 시정했다”고 설명했다. 화환은 유족이 일정 시점까지 스스로 처분하되 처분하지 못하면 사업자에게 처분을 위탁할 수 있도록 하고, 폐조화 재판매도 가능하게 했다. 2019년 제정된 화훼산업법에 따라 판매자가 재사용 화환임을 표시하면 재판매가 가능하다. 사업자들은 장례식장 내에서 발생한 모든 사고·도난·분실에 대해 책임지지 않는다는 조항은 사업자의 책임이 명확한 경우 사업자가 손해를 배상하기로 했다. 유족 대리인이나 조문객이 고의 또는 과실로 병원 소유 물건·부대시설을 망가뜨리면 유족이 그 손해를 배상하도록 한 조항은 삭제됐다. 그밖에 계약서상 합의되지 않은 사항은 사업자가 결정하도록 한 조항은 관계 법령과 일반 관례에 따르는 것으로 바꾸고, 3일 이내에 고객이 물건을 찾아가지 않으면 사업자가 임의로 폐기할 수 있도록 한 조항은 유족에게 통지 후 처분 여부를 결정하도록 했다. 공정위는 “유족은 경황이 없고 장례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기 때문에 장례식장이 이들을 상대로 불공정한 약관을 사용할 가능성이 있다”며 “국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불공정 약관을 계속 점검해 시정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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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이태원 참사 112 신고 녹취록에 대해 2일 "대단히 엄정한 수사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말했다.한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하는 길에 이같이 말했다.전날 경찰청이 공개한 녹취록에는 지난달 29일 사고 발생 약 4시간 전부터 직전까지 참사 가능성을 경고하는 11차례 신고 내용이 담겼다. 경찰의 안이한 판단으로 사고를 막을 기회를 놓쳤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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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사망자 유가족 국가배상 소송 계란으로 바위치기
최근 2015년 중동호흡기 감염병 메르스 사망환자 유족, 국가·병원 상대 손해배상소송 패소.7년간의 긴 싸움 끝에 결국은 패소 코로나19 유가족의 국가배상 소송 또한 먹구름이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감염 환자 유족들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병원을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냈으나 7년간의 법정 다툼 끝에 1심에서 패소했다. 12일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18부(박준민 부장판사)는 메르스 환자였던 A씨의 유족이 건양대병원을 운영하는 학교법인 건양학원과 국가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원고 패소로 판결했다. 재판부는 "원고들의 청구를 모두 기각한다"라면서 "소송 비용은 모두 원고가 부담한다"라고 판결했다. 대전 건양대병원에서 숨진 A씨의 유족 6명은 2015년 대전광역시, 국가를 상대로 3억여원을 배상하라며 소송을 제기했다. 병원이 메르스 확진자에게 적절한 조처를 하지 않았고, 국가와 지자체도 필수 정보 공개나 역학조사 등 역할을 다하지 않았다는 취지였다. 이는 메르스 감염 사망자의 유족이 병원과 국가 등을 상대로 낸 첫 손해배상소송 중 하나였다. 소송은 2015년 7월 9일 제기돼 이날로 만 7년이 넘게 이어졌지만 손해배상 책임은 인정되지 않았다. 메르스는 2015년 5월 20일에 국내에서 첫 환자가 나온 이후 국내에서 총 186명이 확진됐고, 총 39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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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라이프 이대로 끝나는가 ?
상조회사 한강라이프가 고객이 요구한 해약환급금 지급을 미루면서 소비자들과 분쟁을 벌이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검찰에 한강라이프를 고발까지 했지만 사태는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지금까지 한강라이프는 소비자들의 거듭된 해지 요청에도 수개월째 환급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다. 공정위는 한강라이프가 해약자들에게 지급하지 않은 환급금이 23억을 넘는다고 밝힌 바 있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한강라이프는 올해 3월 5일부터 7월 22일까지 소비자로부터 3137건의 선불식 할부거래 계약 해지를 요청받았다. 그러나 1364건에 대해 해약환급금이 지급되지 않았다. 소비자들은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피해자 A씨는 “수개월째 해약환급금 250만원을 돌려 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서민에게는 큰 돈인데 필요한 곳에 돈을 쓸 수도 없어 발만 동동 굴리고 있다”고 말했다. 소비자들은 집단소송도 제기했다. 소비자들의 집단소송을 맡고 있는 최에스더 변호사는 “현재 한강라이프 측에서 피해자들에게 지급각서를 써주며 해약 환급금 지급을 계속 미루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한강라이프 측에서 작성해 주는 각서는 강제집행 가능한 공증을 받지 않는 한 피해금을 즉시 회수할 수 없으므로 법률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발 빠른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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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마케팅 전문기업을 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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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가막힌 상조회사 돈 떼먹는 방법
짜고치는 고스톱 - 대한상조개발(폐업) 농촌사랑(주)(폐업) 그리고 그 뒤에는 한국상조공제조합 상조가입 피해자 150만 명 그래도 안전하다고 상조에 가입하시겠습니까? 심 씨는 2010년 2월28일 상조회사 대한상조개발(주)에 360만 원 상조상품을 월 30,000원씩 120회 납부하기로 하고 가입했다고 한다. CMS(은행계좌자동이체) 방법을 통하여 매월 꼬박꼬박 30,000원씩 통장으로 납부하였다고 한다. 심 씨는 117회 3,510,000원 납부하고 만기가 되기를 기다리고 있었다고 한다. 그런데 예상하지 못했든 문자를 받고 깜짝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한국상조공제조합에서 농촌사랑(주)가 폐업하였으니 소비자피해보상금신청서 를 보내고 피해 보상을 받아라는 문자였다고 한다. 통장을 확인해본 결과 매월 30,000원씩 1~101회까지 대한상조로 이체 되었고 102회부터 농촌사랑(주)대한상조 117까지 통장에서 자동이체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농촌사랑(주)이 무슨 회사 인지도 모르고 한국상조공제조합이 뭔지도 모르는 심 씨는 허탈할 뿐이었다. 상조회사가 부도났으니 돈 받아 가세요 대신 고객님 내 신돈 절반만 받아 가세요. 상조회사가 부도나면 법적으로 납부한 돈을 절반만 돌려줍니다. 1,000억 받아서 500억 챙기고 부도내면 상조회사는 안전하다고 합니다. 이게 말입니까? 막걸리입니까?심 씨는 우리 같은 나이 먹은 사람들이 농촌에서 농사지으면서 무엇을 알겠느냐 이건 해도 너무한다. 나 같은 고령의 피해자가 얼마나 많을 것이냐며 분통을 터트렸다. 여러분 상조회사에 왜 가입하십니까 ? [ 농촌사랑(주) 소비자피해보상 및 내상조그대로 서비스 신청 안내 ] 농촌사랑(주)의 폐업(인천광역시청)에 따라 한국상조공제조합은 소비자피해보상을 위해 농촌사랑(주) 회원분들에게 소비자피해보상금신청서 및 내상조그대로 신청서를 등기우편으로 발송하였습니다. 주소변경, 부재 등의 이유로 신청서를 수령하지 못한 경우 한국상조공제조합 홈페이지(www.kmaca.or.kr) 바탕화면 중앙에 있는 ‘납입내역조회’ 클릭하여 신청서류를 다운받아 작성 후 제출서류를 우편등기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보상 시작일로부터 보상기간 3년) * 보상 시작일 : 2020년 1월 30일보상 및 접수 관련 상담은 상담센터(1688-0972/ 평일 (9:00-18:00) 과 조합 홈페이지 ‘민원상담’ (바탕화면 ‘소비자’ 클릭 후 좌측 맨 하단)을 이용 바랍니다. * 한국상조공제조합에서는 소비자 권익을 위해 납입금의 100% 인정하는 ‘내상조그대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이 메시지는 일괄 발송되므로 보상 신청하신 분들에게 중복되어 나갈 수 있음을 양해 말씀 드립니다. #한국상조공제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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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초면 당신은 살수있습니다.
중요한 정보라 많은 분들이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이걸보시는 즉시 지인들에게 보내주시면 좋겠습니다.혼자 있을때 갑자기 저승사자 가 찿아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끝까지 꼭보셔야 살 수가 있습니다5초만 보면 당신은 살 수 있습니다.대한민국전통장례명장 이상재 명장이 드리는 꼭 필요한 저승사자 퇴치법 입니다.무조건 지금보세요 .심장이 약하신분 은 주변사람들과 함께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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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례지도사 모집공고
◆ 참신한 장례지도사 모집합니다 ◆▶ 모집분야: 장례지도사▶ 자 격: 45세이하 (경력자, 초보자 환영) 남,녀 관계없음▶ 급 여 : 면접후 논의▶ 제출서류: 이력서, 장례지도사 국가자격증▶ 접수방법 :이메일 (me1232852@hanmail.net) 또는 펙스 (02-6280-4986) 접수가능 2019,10,23~~~~~~~충원시 까지▶ 문의전화 :031-971-48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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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 - (사)대한장례인협회 협약체결
- 1,000만 직능인을 위한 대한장례인협회 후불제(명장) 장례서비스 판매개시 - 협약상품은 시중가격 450만 원대 장례상품을 290만 원으로 제공 무료장례지원 비영리단체인 (사)대한장례인협회 와 "직능경제인 단체 총연합회 직능경제인 경영지원단“은 10월 14일(월) 3시 직능경제인 단체 총연합회(서울시 마포구 염리동)에서 1,000만 회원들과 그 가족들의 장례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장례 서비스의 올바른 가치를 실현하고 (사)대한장례인협회의 선진화된 장례 서비스를 직능경제인 단체 총연합회 회원사와 회원 가족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장례상품 판매를 위한 업무협약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직능경제인 단체 총연합회 신상호 총회장 /직능경제인 경영지원단 염주영 회장/ 직능경제인 경영지원단 김정숙 회장/(사)대한장례인협회 이상재 회장/ 권무송 이사님 /이선미 상임이사/ 이재철 이사님/김홍제 이사님/이병식 이사님/원규연 이사님/조현욱 이사님/ 윤홍현 이사님/ 박병기 이사님 /김순회 이사님/ 등 두 단체의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이루어졌다. 특히 이번 협약에 따라 직능경제인 단체 총연합회 회원과 가족들은 장례비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회원사들의 네트워크 구축을 바탕으로 (사)대한장례인협회 를 통해 품격 높은 장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고 했다. 협약의 주요내용은 (사)대한장례인협회 가 제공하는 고품격 장례서비스 상품을 직능경제인 단체 총연합회 회원들에게 상품 판매 및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데 두 단체가 함께 협업한다는 내용이다. 직능경제인 단체 총연합회 직능경제인 경영지원단(김정숙 회장)은 회원들에게 저렴하고 품격 높은 장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곳 회원사를 위하는 복지 서비스다. 기존 상조회사 들의 부도, 폐업으로 상조가입 회원들의 피해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사회의 중요한 한 축으로서 장례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사)대한장례인협회 와의 업무협약을 통하여 직능경제인 단체 총연합회 회원들과 가족들에게 최상의 장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보람을 느낀다"라고 밝혔다. (사)대한장례인협회(이상재 회장)는 직능경제인 단체 총연합회 와 (사)대한장례인협회 와의 업무협약을 통하여 사람 중심의 변화하는 장례 서비스의 표준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히며 직능경제인 단체 총연합회(신상호 총회장님 과 염주영 회장 /김정숙 회장)의 회원사 회원들의 복지 서비스를 위한 헌신적인 노력에 존경을 표하며 직능경제인 단체 총연합회 1,000만 회원들과 가족들에게 최고의(명장) 장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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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명스테이션 - 상조상품을 적금처럼 속이고 가입요구.
상조회사에서 제공하는 가전결합상조상품은 결코 적금과 공짜가 아니다. 만기 시 이자를 가전제품으로 선지급 한다는 상조 상담원의 말이 기가 찰 노릇. 대명그룹은 최근 “내부거래 비판” 과 “제주동물테마파트 조성” 7억 비밀협약 등 대명그룹 이미지를 해치는 다양한 악재들이 일파만파 로 터져 나오고 있다. 대명그룹 계열사인 상조회사 대명스테이션이 상조상품을 금융회사인 것처럼 속이고 적금을 가입하면 가전제품을 무료로 준다는 광고를 통하여 회원을 모집하고 있어 금융당국의 철저한 조사와 수사가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대명그룹 계열사인 대명스테이션은 상조상품 가입자에게 일명 끼워팔기로 불리는 상조회사 가전 결합상품의 문제점이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처럼 팽창하고 있다. 최근 대명스테이션 상조회사의 가전제품결합상품 광고가 SNS를 통하여 급속하게 번지고 있다. 적금 들면 가전제품이 무료라는 광고, 홍보, 기사를 집중적으로 홍보하는 과정에서 소비자의 피해가 우려되는 부문이 상당이 있다는 것이 전문가의 지적이다. 장례 상품보다 가전결합 상조상품은 상대적으로 판매하기가 쉽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가전결합 상조상품은 결코 덤(공짜)이 아니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가전결합 상조상품을 전면에 내세운 대명스테이션 상조업체의 속내를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상품을 분석해보면 “상조결합 +가전제품판매” 상품은 장례 서비스로 가입 상품을 사용하지 않고 만기 시 100% 환급을 요구하면 상조회사는 부도날 것이 자명하다.200만 원 상당의 가전제품을 고객의 신용으로(공짜가 아님) 할부 금융으로 판매한 후 상조상품 부금 만 기시 100% 환급해준다는 상조회사는 정상인가 ? 비정상인가? 상조회사는 만기 전에 장례/웨딩/여행/으로 매출이 일어나서 만기환급이 안될 것이라고 항변하고 있지만 상조 결합상품 판매회사의 장례행사는 20% 이상 감소하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평가이다. 결국은 대명그룹 대명스테이션 상조회사의 상술에 소비자들이 현혹되어 가입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과연 이런 형태의 상조회사 운영이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정상적인 영업이란 말인가? 한쪽 상조회사는 가전결합상조 상품을 열심히 팔아대고 다른 한쪽 소비자보호원과 공정위는 문제점이 있으니 가전결합상조 상품 가입 시 조심하라고 하고 도대체 소비자들은 어떻게 하라는 것인가? 공정위는 지난 22일 사실상 만기시 100%환급이 불가능한 상조상품에 대한 상조회사 소비자피해 주의보를 발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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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고다이 장례지도사
독고다이 장례지도사 하루일당 10만원짜리로 스스로 결정하는 멍청한 독고다이 장례지도사 상조회사보다 40%정도 저렴하게 장례서비스를 제공한다는 후불제상조장례지도사 3일 인건비를 30만원 이라고 상품을 파는 독고다이 장례지도사 후불제 장례서비스 회사의 무차별 광고 속에 독고다이 장례지도사 들의 횡포가 도를 넘고있다. 내용을 확인 해보니 참으로 기가 막히는 상품구성이다. 77, 99, 108 독고다이 후불제 장례서비스 업체들이 제시하는 장례서비스 금액이다. 광고 키워드는 반값,선택,실비,백지,간소화,명가,알뜰, 등등 가지각색 이고 수의/관/입관용품/ 무료제공 등 손해를 보면서 장례서비스 를 왜 하는지 조차 의문스럽다. 이들의 소속이 회사도아니고 단체도아니고 심지어 일부업체는 사무실조차 없는 후불제 상조서비스 업체들이 규제없이 무차별적으로 인터넷 포털을 광고로 도배를하고 있다. 더욱 심각한 문제점은 출동한 독고다이 장례지도사의 신분을 확인할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장례지도사 자격증이 있는지/ 성범죄 경력자인지/마약중독 경력자인지/ 도박중독 경력자인지/알콜중독 경력자인지/ 확인할수 있는 방법이 현제까지는 전무후무 하다. 장례지도사 신분을 확인할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시급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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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주교[카톨릭] 돈벌이로 몰락한 성모장례식장
용품강매 33만원 결제하도록 유도 / 관은 조껀없이 특관만 사용판매천주교신자 줄어들고 세례/영세/ 도 크게 줄어드는 이유가 있다.카톨릭장례식장 의 돈벌이 수단에 신자들이 바가지를 쓰는 어처구니없는 상황 법을 무시하는 이유는 카톨릭이든 관련장례식장이든 결국은 돈벌이 수단으로만 존재하기 때문이다. [장사법]상조회사 행사를 거부하면서 장례용품의 구매 또는 사용을 강요하였다면 장사법 제29조 제3항을 위반한 것으로 제32조에 따른 시정명령을 받거나 제42조에 따른 과태료를 부과 받을 수 있다. 장례지도사 들의 서울성모장례식장 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점점 커져가고 있다. 서울시 서초구에 위치한 서울성모장례식장 은 장례지도사 들에겐 이미 용품강매로 소문이 자자한 장례식장이다.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 관련 카톨릭 계열 장례식장은 여러곳이 있다 부천성모/여의도성모/청량리 성바오로/의정부성모/ 등 상조회사에 협조적인 장례식장과 반대로 유독 서울성모장례식장은 용품강매(33만원대)와 차량과,제단꽃 중에 선택하여 강매를 요구하고 있다고 한다.또한 일부 상조회사는 관련업체(평화OO,평화OO)의 수의,관 등 장례용품을 구입하는 조건으로 강매를 하지않는 특혜를 주기도 한다고 밝혔다. 개정 장사법에는 “장례식장은 외부의 물품 반입을 막을수 없다”라고 되어있지만 법은 현실과는 다르게 적용되고 있다. 장례식장에서 물품 구입을 강요하는 일이 비일비재하고, “갑”질 장례식장들이 법을 무시하고 "갑"질의 강도가 점점심해지고 있다. 장례식장과 상조회사와의 마찰은 언제나 존재한다. 하지만 현장에서 근무자들이 서로 협의 또는 조율하여 순조롭게 행사를 진행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지만 유독 상조회사의 장례행사를 거부하고 용품을 강매하는 장례식장들이 있어 현장에서 장례지도사 와의 잦은 마찰이 발생하고 소비자(유족)과의 불신이 깊어지고 있다. 사단법인 대한장례인협회(이상재 회장)는 서울/경기 지역 장례식장들의 “갑“질 형태와 용품강매 등의 불법행위에 대하여 실태조사를 하고 결과물을 관계기관에 제출하고 처벌을 요구할 예정이다. 장례지도사 들의 적극적인 제보를 바탕으로 상조회사 행사거부 및 용품강매를 요구하는 장례식장 명단을 작성하여 구체적인 강매사항을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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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사망자 전수조사 및 분석’ 중간보고회 성황리 마무리
보건복지부, ‘자살사망자 전수조사 및 분석’ 중간보고회 성황리 마무리 복지부 “지역별 근거기반 자살 예방 대책 마련의 시작”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중앙심리부검센터(센터장 전홍진)는 대전 유성호텔, 서울 드래곤시티에서 전국 각 지역 자살예방사업담당자 및 실무자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찰 수사기록을 통한 자살사망자 전수조사(이하 자살사망자 전수조사) 및 분석 중간보고회’를 개최하고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자살사망자 전수조사’는 1월 23일에 발표된 ‘자살예방 국가행동계획’에 따라 추진되고 있으며 2018년 5월을 시작으로 2019년 12월까지 조사가 진행된다. 중앙심리부검센터는 전국 254개 경찰관서를 직접 방문해 경찰 변사사건 기록철을 통해 5년 간(2013~2017년) 자살로 종결된 건을 확인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별 자살사망 특성을 분석한다. 이번 중간보고회는 전국 각 지역 자살예방사업을 담당하는 실무자들이 모여 전수조사 사업 진행 내용과 경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중앙심리부검센터는 2018년 5월부터 서울을 시작으로 제주, 거제, 통영, 군산, 대전, 충청남·북도, 강원도 지역 조사를 완료했으며(11월 말 기준) 조사 종료 지역에는 순차적으로 결과보고서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제공되는 결과보고서 데이터는 기존 주민등록지 기준으로 집계돼 제공됐던 사망원인 통계자료와 달리, 자살사망자의 발견지(자살시도 장소)를 기준으로 집계해 분석한 것으로 보다 즉각적 대응이 가능한 정보를 제공한다. 결과보고서는 구체적 장소 언급 등 분석 결과의 민감성을 고려해 해당 시군구 내 자살예방사업 담당자에게만 제한 제공되며, 일부 민감한 정보가 제거된 일반공개용 결과보고서는 중앙심리부검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중간보고회에서는 전수조사 사업에 크게 협력하고 있는 경찰청과 통계청, 지자체(대표로 서울 중구보건소)의 주제발표를 통해 자살사망자 전수조사 및 분석 의의와 향후 발전 방향이 논의됐다. 중앙심리부검센터 전홍진 센터장은 “이번 조사분석은 마을 단위의 자살사망특성, 자살 빈발지점 등 구체적이고도 실제적인 정보를 담았기에 그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장영진 자살예방정책과장은 “이번 조사의 결과분석을 통해 지역 특성에 맞는 실효성 있는 자살예방 정책제언이 도출된다면 자살률 감소라는 국정과제의 실현을 뒷받침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중앙심리부검센터는 심리부검을 통해 국내 자살 사망자의 현황과 특성을 파악하고 자살유가족 지원하는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중앙심리부검센터 개요- 중앙심리부검센터는 2014년 4월 보건복지부의 자살자의 사망원인분석 및 유가족의 심리지원을 수행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으로, 자살예방 정책 수립을 위한 근거를 마련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psyauto.or.kr/main_new.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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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가차고 코가차는 상조회사 실태.
공정거래위원회는 소비자로부터 미리 받은 금액의 절반을 은행에 예치하지 않고 거짓 자료를 제출하는 등 할부거래법을 위반한 현대드림라이프상조㈜와 실질적 대표자를 검찰에 고발했다. 또한 동일한 위반행위를 한 클로버상조(주)에 이행명령과 향후 금지명령을 부과하고 클로버상조(주)와 단독 사내이사를 검찰에 고발하기로 결정했다. 현대드림라이프상조㈜는 소비자가 낸 돈의 1.8%만을 은행에 예치하고 거짓 자료를 제출했다. 현대드림라이프상조㈜는 1,025건의 선불식 상조계약과 관련해 소비자로부터 미리 받은 460,387,000원 중 1.8%에 해당하는 8,432,500원만을 예치은행에 예치하고 영업했다. 이처럼 상조회사가 소비자로부터 미리 받은 금액의 절반을 예치하지 않고 영업한 행위는 할부거래법 제34조 제9호 금지 행위에 해당한다. 또한 현대드림라이프상조㈜는 1,025건의 선불식 상조계약과 관련해 소비자로부터 미리 받은 금액의 절반을 예치하지 않기 위해 예치계약을 체결한 신한은행에 거짓 자료를 제출했다. 이처럼 상조회사가 예치계약을 체결한 은행에 거짓 자료를 제출한 행위는 할부거래법 제27조 제10항에 위반된다. 클로버상조㈜는 소비자가 낸 돈의 0.7%만을 은행에 예치하고 거짓 자료를 제출했다. 클로버상조㈜는 81건의 선불식 상조계약과 관련해 소비자로부터 미리 받은 119,404,000원 중 0.7%에 해당하는 876,600원만을 예치은행에 예치하고 영업했다. 이처럼 상조회사가 소비자로부터 미리 받은 금액의 절반을 예치하지 않고 영업한 행위는 할부거래법 제34조 제9호 금지 행위에 해당한다. 클로버상조㈜는 81건의 선불식 상조계약과 관련해 소비자로부터 미리 받은 금액의 절반을 예치하지 않기 위해 예치계약을 체결한 신한은행에 거짓 자료를 제출했다. 이처럼 상조회사가 예치계약을 체결한 은행에 거짓 자료를 제출한 행위는 할부거래법 제27조 제10항에 위반된다. 공정위는 선수금 예치비율이 현저하게 낮은 점을 고려해 현대드림라이프상조㈜와 실질적 대표자를 검찰에 고발하기로 결정했다. ※현대드림라이프상조(주)는 2018년 12월 6일 관할 지자체에 선불식 할부거래업 폐업을 신고했고, 2019년 1월 7일자로 선불식 할부거래업 등록이 말소돼 시정명령의 실익이 없으므로 시정명령은 제외 공정위는 클로버상조㈜에 예치은행에 지체 없이 선수금의 절반을 예치하고 거짓 없는 자료를 제출하라는 이행명령 및 향후 금지명령을 부과했다. 또한 선수금 예치비율이 현저하게 낮은 점을 고려해 클로버상조㈜와 단독 사내이사를 검찰에 고발하기로 결정했다. ※클로버상조(주)는 시정명령 이후 2019년 3월 8일자로 선불식 할부거래업 등록이 말소됨. 공정위는 앞으로 상조회사가 폐업 또는 직권말소 되더라도 법적인 의무를 다하지 않고 소비자 피해를 유발한 당사자인 대표자와 법인을 검찰에 적극 고발함으로써 할부거래법 위반행위에 대해 끝까지 엄중 제재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조치로, 소비자로부터 미리 받은 돈을 지급의무자(은행 또는 공제조합)에 제대로 보관하지 않고 폐업해버리는 이른바 ‘먹튀’ 상조회사에게 경각심을 주고, 소비자 피해를 선제적으로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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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례지도사 눈물로 호소.
장례지도사 눈물로 호소. 한국상조공제조합 등록회원 5만5천명 – 나머지 8만명은 어디로 사라졌나.천궁실버라이프 장례지도사들이 변호사를 선임하고 눈물로 피해대책을 호소했다.장례행사 용역비 피해 규모는 서울과 경기권만 합해도 6억원 예상 7일 천궁실버라이프 장례지도사들이 변호사를 선임하고 법정대응에 나섰다. 장례지도사 들에게 장례용품 매입 부담 비용을 떠넘기기 위해 개인사업자를 등록하게 한 후, 대납을 요구하는 방식으로 철저하게 이용한 정황이 포착되어 심각한 상황이 발생되고 있다. 또한 장례지도사 들에게 장례행사를 준다는 명목으로 해당 지역에서 300만원에서 1.000만원까지 개인적으로 돈을 주었다는 제보도 있어 장례행사명목으로 “갑”질을 한 정황도 보인다. 천궁실버라이프(이안상조)는 3월 5일부로 한국상조공제조합 공제계약이 해지되면서 이곳저곳에서 문제점이 불거지기 시작했다. 특히 이번 사태의 쟁점은 상조가입 회원이다. 한국상조공제조합이 밝힌 천궁실버라이프(이안상조)의 공제조합등록 고객은 5만5천명 정도라고 한다. 그럼 등록되지 않은 고객들은 여행/웨딩/상조결합상품/ 회원으로 가입하면 공제조합에 신고하지 않아도 된다는 결과가 나온다. 상조회사들이 공제조합에 회원등록 신고를 해도되고 안해도되는 이상한 논리를 적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철저한 수사를 통한 처리결과에 따라 상조업이 소지자로부터 신뢰받을수 있을지 의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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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불제상조회사 100곳 실태파악 결과는충격.
선불식상조 회사들의 신뢰가 땅에 떨어지면서 후불제상조 회사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 후불제상조/후불제의전회사/의 횡포가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번지고있어 관계당국의 관리감독이 절실이 필요한 시점이다. (사)대한장례인협회(이상재 회장)은 네이버/ 다음/등 검색포털에 등록된 후불제상조(의전)회사 100곳의 회사를 기본정보 등록사항 기준으로 실태파악에 들어갔다. 실태파악 내용은 1,회사등록지역 2, 연락처 3,회사주소 4,통신판매업등록 5,상품약관 6,중요정보공개/ 등 선불식 상조회사의 “선불식 할부거래법규정” 과 비교하여 파악하였다고 밝혔다. 특히나 장례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한 정식사원이 등록되어 있는지는 파악조차 할 수가 없었다. 통신판매업으로 등록하지않은 사례가 대부분이었고 /대표이사 미등록사례/ 대표번호 팩스 미등록사례/ 회사주소 미등록사례/ 장례상품제공 약관/ 등록사항은 전무후무 할 정도로 공개되지 않았다. 또한 해당회사의 장례지도사 자격증 등록사항은 파악조차 할 수가 없었다, 온라인 검색포털에서 검정 되지않는 무차별적인 홍보마케팅으로 인하여 소비자들이 정확한 정보없이 장례행사를 위임했다가는 큰 낭패를 볼수도 있다. 대부분 상조회사 또는 상조영업사원 경험을 가지고 있었고 장례지도사 한,두명이 만든 영세한 회사들이 대부분이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장례전문가도 아닌 사람들이 장례전문가 인 것처럼 포장을 해서 영업을하고 있다는 점이다, 상호또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상조회사처럼 포장하고 장례관련 단체나/협회/ 인것처럼 홍보를 하고 있었고 홈페이지 또한 지적재산권을 위반할수 있는 장례관련 사진들과 관련 타업체 사진들을 무분별하게 사용하고 있어 지적재산권 과 초상권 위반사례도 상당수 발견 되었다. 현제까지 전국에 장례지도사 국가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은 29.000명 정도로 파악된다.연간사망자 340.000명 기준으로 후불제상조 회사들의 실태파악과 법리적인 관리감독이 꼭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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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철,효진성아카데미/위라이프 대표[대한민국소비자평가대상] 대상수상
이재철, 효진성아카데미/위라이프 대표 는 13일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열린‘2018 대한민국소비자평가우수대상’에서 ‘인물대상’을 수상했다. 창업경영포럼이 주최하고 소비자저널협동조합이 주관한 대한민국소비자평가우수대상은 지난 10여 년간 객관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내외 소비자들에게 평가 받은 인물, 우수기업, 제품, 서비스에 대해 4년째 시상해오고 있다. 소비자의 권익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우선으로 실천하는 모범 인물과 기업을 수여 대상으로 정했고 올해의 최고 인물, 소비자 친화 부문, 글로벌 베스트 부문 등 총 11개 부문 수상자를 선정했다. “2018 대한민국소비자평가대상” 본상 수상자는 의정대상 이주영 국회부의장, 김두관 국회의원, 안상수 국회위원, 유성엽 국회의원, 최경환 국회의원, 김선동 국회의원, 김기선 국회의원, 김진태국회의원, 김영진 국회의원, 이철우 경북도지사, 등이 수상하고 장례서비스 부문에는 김홍재 광주 , 원규연 부천, 윤홍현 부산, 권무송 대전, 등이 수상하는 영예을 안았다. 이날 인물대상을 받은 효진성아카데미/위라이프(이재철 대표)는 지역 장례서비스를 표방하는 대표적이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특정지역의 열악함을 극복하고 지역거점 장례서비스 활성화를 한걸음 앞당겼다는 긍적적인 평가를 받아왔다.또한 소속 단체인 대한장례인협회 이사로 활동 하면서 다양한 후원활동과 봉사활동에 참여하여 상,장례인들의 자긍심과 이미지 상승에 기여하여 소비자들의 만족감을 높인 점을 평가 받았다. 주최 측은 “효진성아카데미/위라이프(이재철 대표)”는 상,장례업계의 혁신리더로서 대구지역 최대의 장례전문서비스 업체로 20년이 넘는 현장 경험의 소유자로 대한민국의 새로운 장례서비스 문화를 만들어가는 것이 이번 심사에서 심사의원들의 평판이 매우 좋았다”고 밝혔다. 이재철, 효진성아카데미 /위라이프 대표는 이렇게 큰상을 받아 영광으로 생각한다. 좀더 열심히 하라는 소지자들의 바램으로 느끼고 장례서비스의 모든 것들을 생활의 일부라고 생각하고 고객서비스 향상에 만전을 기해 소비자들이 믿고 맡길 수 있는 효진성아카데미 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고 소감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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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홍현, (주)전국장례서비스 대표[대한민국소비자평가대상 ]대상수상
윤홍현, (주)전국장례서비스 대표는 13일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열린‘2018 대한민국소비자평가우수대상’에서 ‘인물대상’을 수상했다. 창업경영포럼이 주최하고 소비자저널협동조합이 주관한 대한민국소비자평가우수대상은 지난 10여 년간 객관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내외 소비자들에게 평가 받은 인물, 우수기업, 제품, 서비스에 대해 4년째 시상해오고 있다. 소비자의 권익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우선으로 실천하는 모범 인물과 기업을 수여 대상으로 정했고 올해의 최고 인물, 소비자 친화 부문, 글로벌 베스트 부문 등 총 11개 부문 수상자를 선정했다. “2018 대한민국소비자평가대상” 본상 수상자는 의정대상 이주영 국회부의장, 김두관 국회의원, 안상수 국회위원, 유성엽 국회의원, 최경환 국회의원, 김선동 국회의원, 김기선 국회의원, 김진태국회의원, 김영진 국회의원, 이철우 경북도지사, 등이 수상하고 장례서비스 부문에는 이재철 대구, 원규연 부천, 김홍재 광주, 권무송 대전, 등이 수상하는 영예을 안았다. 이날 인물대상을 받은 (주)전국장례서비스(윤홍현 대표)는 지역 장례서비스를 표방하는 대표적이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행림요양병원장례식장을 운영하면서 지역의 열악함을 극복하고 지역거점 장례식장 활성화를 한걸음 앞당겼다는 긍적적인 평가를 받아왔다.또한 소속 단체인 대한장례인협회 이사로 활동 하면서 다양한 후원활동과 봉사활동에 참여하여 상,장례인들의 자긍심과 이미지 상승에 기여하여 소비자들의 만족감을 높인 점을 평가 받았다. 주최 측은 “(주)전국장례서비스/행림요양병원장례식장(윤홍현 대표)”는 상,장례업계의 혁신리더로서 장례식장을 운영하면서 몸으로 느낀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새로운 장례서비스 문화를 만들어가는 것이 이번 심사에서 심사의원들의 평판이 매우 좋았다”고 밝혔다. (주)전국장례서비스/행림요양병원장례식장(윤홍현 대표)는 이렇게 큰상을 받아 영광으로 생각한다. 좀더 열심히 하라는 소지자들의 바램으로 느끼고 장례서비스의 모든 것들을 생활의 일부라고 생각하고 고객서비스 향상에 만전을 기해 소비자들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주)전국장례서비스 /행림요양병원장례식장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