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자살1위 대한민국 자화상 - 전체 자살률의 25%가 생활고를 비관한 자살이라는 점이다. - 이상재 회장은 ”장례식 현장에서 바라보는 자살 사망자의 유가족에 대한 …
  • 기사등록 2020-01-20 13:27:19
기사수정

대한민국 인구 10만 명당 25명 자살 자살 2위 러시아도 18명 수준으로 역대 최악의 국가로 전락 자살률 1라는 꼬리표를 떼지 못하는 이유가 뭘까?

 

대한민국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자살률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나라이다 더구나 위험한 것은 전체 자살률의 25%가 생활고를 비관한 자살이라는 점이다.

 

사단법인 대한장례인협회(이상재)회장은 대한민국의 높은 자살률 문제를 두고 심각한 사회적 도미노 현상이 발생할 것이라며 자살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전문가 집단의 노력이 절실하게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상재 회장은 장례식 현장에서 바라보는 자살 사망자의 유가족에 대한 심리연구를 하다 보면 남겨진 유가족의 정신적인 충격과 트라우마는 또 다른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개연성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했다.

 

홀어머니의 자살을 비관하여 장례식 도중에 아들이 자살을 한 경우를 바라보면 자살이 계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도 있지만 한순간의 충동적인 상황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이 극단적인 자살이 늘어나는 현상이라고도 볼 수 있다.

 

자살이라는 단어는 생활 주변에서 자주 접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최근 다양한 장르의 사회적 유명 인사들이 강사로 이름을 날리고 있다 이들의 강의 또는 자서전에 꼭 나오는 것이 자살이라는 경험과 단어이다.

 

힘들고 어려울 때 나도 극단적인 선택을 했었다. 수차례 목숨을 끊으려 했지만 실패했다.

그러나 참고 열심히 살아서 이렇게 성공했다. 뻔한 스토리 뻔한 거짓말로 자살을 미화하고 있다.

 

강연을 듣는 사람 중 혹시나 자살을 생각했든 사람이 있다면 어떻게 생각할까 사회적으로 유명하고 성공한 사람들도 자살을 시도했었구나 나의 자살도 나쁜 것이 아니구나라는 생각을 할 것이다. “자살은 어떤 이유이든 가까이에 두어서는 안되는 단어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무단전제 및 재배포금지

http://www.sjtv.co.kr/news/view.php?idx=75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